티스토리 뷰

runtime broker



작업표시줄에 보면 runtime broker 라는것이 있는데요. 정체가 무엇인지, 삭제해야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론, runtime broker는 삭제해서는 안됩니다.


윈도우 기본 내장 프로그램으로써, 하는일은 프로그램의 보안을 맡습니다. 앱이 시작되면 사용자의 위치값이나 전송데이터등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에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실행되고, 꺼질때 같이 꺼집니다.



그렇기에 메모리에 거의 항상 상주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메모리는 5MB~15MB정도만을 차지해야 정상입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 비정상적으로 CPU나 메모리를 많이 먹고 있다면? 이상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거나, 바이러스일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우선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는 필수로 해주세요.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권고하는 프로그램 정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시작+R키를 입력하여 실행키를 연 후, msconfig를 입력, 확인 버튼을 눌러줍시다.



시스템 구성 앱이 열리는데요.

서비스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 모두 사용 안 함 >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검증된)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중지 하는 것인데요. 혹여나 사용하는 서비스가 있으시다면, 하나씩 읽어보시고 서비스를 사용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작업표시줄을 연후, 시작 프로그램에 들어가셔서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곳에 있는 시작프로그램들은 모두 추가로 설치된 앱들밖에 없기 때문에, 모두 사용 안한다고 하여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지 않는답니다. 이후 재부팅을 하신 후, 같은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컴퓨터에 설치된 파일들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runtime broker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