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일에 치여, 또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개인사업자 등록을 할 경우 세금등의 부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업자 등록을 안하면 제한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꼭 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및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전국의 자영업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신 후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럼 메인 페이지가 뜨는데요. 아래와 같이 뜨면 성공입니다.
메인페이지에 있는 메뉴중, 신청/제출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신청 제출 이용시간은 위와 같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의 경우 00시~06시를 제외한 모든 시간에 이용이 가능하네요.
자 그럼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사업자등록 신청/정정등' 이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어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 우측의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이후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 /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사업을 하는 경우 홈택스를 자주 이용해야 할 수도 있으니, 왠만하면 계정을 만들어놓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비회원으로 할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서류로는 기본적으로 임대차 계약서 / 업종 허가증, 등록증 /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위와 같은 화면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어떤 항목이냐에 따라서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 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및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