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이 터지게 되면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며, 병원에 가서 맹장 제거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맹장이 대체 왜 터지게 되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맹장 터지는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바이러스에 약한 상태가 되는데요. 이때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맹장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맹장 터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변비 / 폭식
변비로 인하여 장에 노폐물이 계속 쌓일 경우, 부풀어 올라서 맹장을 압박하게 됩니다. 압박으로 인하여 맹장염이 발생 할 수 있어 맹장이 터지게 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폭식을 할 경우 위/장이 부담을 느껴 맹장이 터질 수 있습니다.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조심해서 나쁠건 없겠죠?
4. 정신적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는등 정신적으로 피로한 상태일때 맹장이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건 휴식을 갖는 것 외에는 큰 방법이 없을 것 같긴 하네요.
맹장이 터지는건 맹장염 / 충수쪽에 염증이 일어나면서 시작이 되는데요. 초기 증상으론 미열이 있고, 상복부 중심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이후 하복부까지 아파지게 된다네요. 속이 안좋거나 구토를 할 수 있고,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식중독과 헷갈릴 수 있기에 하복부 통증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은 5%확률로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굉장히 높은 수치이기에 많은 분들이 맹장염에 걸리게 됩니다. 필요없는 장기여서 제거를 하기도 하지만 면역이나 세균 조정에도 영향을 주기에 아주 필요가 없는건 아니랍니다. 이상으로 맹장 터지는 이유와 함께 맹장염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